한국건강형평성학회는 건강형평성에 대한 연구와 조사를 수행하고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국내외
건강 불평등 문제 해소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학회이다.
건강형평성은 학술연구분야 중 역학, 의료관리학, 보건학을 주축으로 하며,
사회복지학, 사회학, 정책학, 경제학 등의 학문이 포괄적으로 연관되어져 있다.
한국의 건강불평등 문제는 건강과평등연구회, 사회역학연구회, 건강이론정책연구실 등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연구되어 오다가,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활동과 관련 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2003년 5월 10일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준비위원회를 발족하고,
2003년 10월 7일 창립총회를 개최하여 김창엽 서울대학교 교수를 초대 회장으로 선출하며 학회를 출범시켰다.